본 연구는 1980년대 이후 교육개혁의 조건으로 전개되고 있는 교사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과 지원 과제를 탐색하여 교사리더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사리더십의 대두 배경과 발휘 대상을 밝히고, 교사 리더십의 개발전략, 교사리더십 개발을 위한 지원 과제 등을 제시하였다. 교사리더십은 궁극적으로 교사 자신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능력의 발휘를 통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의 구성 영역을 조직구조, 과업, 구성원, 정보기술로 보고 이들 영역별로 교사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략과 과제를 중심으로 향후 교사리더십에 관한 보다 심도 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1) 교사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교사교육 과정에서 교사리더십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3) 교사리더십 교육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된다. 4) 교사를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의 리더로 인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