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역(수출입) 규모는 1991년 1,534억 달러에서 2006년 6,344억 달러로 최근 15년간 연평균 약 10.8%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교역규모의 증가가 지속되면 2011년 우리나라의 교역규모는 약 1조 8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되며, 반면 이러한 교역규모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출입 물동량을 처리하는 해운항만산업의 인적·물적 기반 시설의 선진화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해운항만산업의 인적·물적 인프라 확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에 발행된 각종 물류관련 논문, 국내외 간행물, 각종 보고서, 홈 페이지 등의 자료를 이용한 문헌조사를 사용하였다. 둘째, 각종 통계 및 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의 한계점은 다음과 갈다. 첫째. 문헌연구 위주의 연구를 수행하다 보니,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대안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이를 반영한 심층면접이나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이 보완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해운항만산업도 적시적인 차원에서 볼 때, 물류산업의 하위산업이기 때문에 물류산업 각 부문에 걸친 인적·물적 인프라 확충 방안 제시가 바람직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해운항만 부문에만 집중하였다는 사실이다. 향후, 거시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제시한 방안들에 대한 우선순위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향후,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보다 심층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