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습자 성격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초등학생의 온라인 토론 참여 양상에 대한 연구 / 신재한 1
《요약》 1
I. 서론 1
II. 웹 기반 토론과 토론 내용 분석 방법 3
1. 웹 기반 토론의 교육적 의의 및 효과 3
2. 웹 기반 토론 집단 구성 방법 3
3. 웹 기반 토론 내용 분석 방법 4
I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6
2. 측정 도구 7
3. 연구 절차 8
4. 자료 분석 9
IV. 연구결과 9
1.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메시지 유형 분석 10
2.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메시지 내용 분석 11
3.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 유형별 집단 구성에 따른 토론 만족도 분석 15
V. 논의 및 결론 16
〈참고문헌〉 19
Abstracts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