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교육 현황, 인식과 정서 등 배경요인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차이를 분석하여 사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사교육 현황, 인식, 정서가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287명이었다. 자녀양육 스트레스 측정도구는 Abidin(1990)의 부모스트레스척도(Parenting Stress Index, PSI)를 서혜영(1992)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사교육 실태 분석을 위해 현주(2003)의 조사도구를 부분적으로 발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부모의 학력이 높고 직업이 전문직이거나 전업주부인 경우, 그리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사교육비를 많이 지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녀양육 스트레스는 사교육투입 행동이나 정서보다 사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