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점포 소매업체들의 결합에 대해 관련시장 및 결합의 경쟁효과를 파악하는 유효한 방법은 기업의 실제 가격설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마트/월마트 기업결합에 대하여 가격설정의 실증분석을 통해 결합의 경쟁효과를 평가한다. 이마트 점포들의 가격지수를 산정·분석한 결과, 인근에 타 할인점이 없는 '독점지역' 점포와 타 할인점이 많은 '경쟁지역' 점포 간의 가격차이가 미미하여 이마트 점포의 가격은 인근 월마트 점포의 유무에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관련시장을 확정한 뒤 단순한 집중도 증가에 의거해 결합의 경쟁제한효과를 추정하는 것이 부적절하고 위험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