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가정환경 및 학업성적이 정서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가정환경 및 학업성적과 창의성 및 정서지능의 관계를 분석하고, 가정환경과 학업성적이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가정환경과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 검증에서 물리적 가정환경과 심리적 가정환경 및 학업성적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가정환경과 학업성적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검증에서 물리적 가정환경과 심리적 가정환경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 및 학업성적과 창의성의 상관 관계가 낮게 나타났으며, 가정환경 및 학업성적과 정서지능의 상관 관계도 낮게 나타났다. 셋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우선순위는 심리적 가정환경, 학업성적, 물러적 가정환경 순이고,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의 우선순위는 심리적 가정환경, 물리적 가정환경, 학업성적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