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보육 담당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스트레스에 따른 대처 방법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따라 서부경남 지역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라 나타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 보육으로 인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개인적 특성에 따른 변인 9개 중 7개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대처방법의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일반유아교사가 장애유아를 통합보육 하는데 따르는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에서 13.5%(R2=.135)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대체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