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직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이 기업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의 개념은 '과업수행이나 심리적 만족을 얻기 위해 개인 혹은 집단과 맺고 있는 관계망'이라고 정의될 수 있으며, 정보접근의 유용성과 획득, 사람들과의 긴밀한 관계, 기회확보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비공식적 학습과 멘토링 측면에서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을 살펴보았다. 즉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을 선배·후배·동료 간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멘토링, 학습조직의 3가지 범위로 정하여 이러한 활동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세부적으로 업종, 직급, 성별, 연령, 최종학력, 업무경력, 혼인상태에 따라 각 변인들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대해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요소들에 속한 변인들이 조직몰입 정도와 직무만족 수준에 있어 양적인 상관을 맺고 있었다. 또 각 변인들의 범주에 따라 재직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