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가정의 경제적 환경,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교환경 변인과 그것을 매개하는 심리적 특성인 자기고양감과 안녕감 변인들이 어떠한 구조적 관계와 영향력이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중학생 304명, 고등학생 316명, 대학생 322명의 남·여 학생들 942명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이 각각 사용되었고, 모델검증을 위해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교환경은 직·간접적인 효과로, 가정의 경제적 환경은 간접 효과로 자아정체감과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가정의 경제적 환경, 가정의 심리적 환경, 학교환경과 자기고양감, 안녕감 간에는 직·간접적인 효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자기고양감과 안녕감과의 관계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고양감, 안녕감과 자아정체감 변인 간에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 차이검증 결과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별로 자아정체감 변인 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그 차이는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로 볼 때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형성 발달을 이해하는 데 가정과 학교 등 환경적 변인들과 자기고양감, 안녕감 등 심리적 특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