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교과서 중심의 교수·학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정보통신사회가 요구하는 교육 요구를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래서 1990년대 후반부터 관련 연구와 실험적 적용이 계속되고 있는데, 특수교육분야에서도 교과서의 활용도를 높이고 교육과정 운영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서서히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는 일반교육과 비교하여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대상·성격·방법·환경에서 대상의 특수성과 활용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교육을 위한 디지털교과서와는 또 다른 측면의 개발과 활용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의 적절한 개발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서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특성을 밝히고, 이를 기초하여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 개발방안과 효율적으로 정착 및 활용되기 위한 지원체제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의 특성은 접근성, 학습특성반영, 개별화교육, 활용가능성, 콘텐츠 수정 및 확장, 보완 및 관리 측면에서 파악하였다. 그리고 특수교육용 디지털교과서 개발방안은 내용 구성 측면, 교수 설계 특면, 기능적 측면으로 제시하였으며,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주요 방안은 정책적, 행정적, 사용자 지원 측면에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