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들이 보이는 사회성 기술의 결함은 학교생활과 학습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직업과 사회적응 등 학교졸업 이후의 성인생활 적응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사회성 기술 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달 및 정신지체학생이나 사회성 기술 중재가 필요한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성 기술 중재를 적용한 실험연구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사회성 기술 훈련의 연구동향과 실제를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성 기술 중재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적용에 대한 방향과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사회성 기술 훈련과 관련된 논문 약 80편을 조사하여, 그 중 23편을 최종 분석대상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7개의 분석변인(연구대상 및 실험환경, 실험설계, 중재프로그램 및 중재전략 유형, 측정도구 및 사회성 기술 요소,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중재충실도·사회적 타당도·관찰자간 신뢰도, 유지 및 일반화)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분석변인에 따라 선행실험연구의 세부적 분석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발달 및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성 기술 중재의 관점에서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