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여행사의 경영 특성상 종사원들의 높은 업무성과와 조직운영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는 여행사종사원들의 세 가지의 신뢰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 상사신뢰, 동료신뢰, 조직신뢰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과 연구 설계에 의해 연구모형과 7개의 가설이 도출되었고, 실증분석을 통해 상사신뢰, 동료신뢰, 조직신뢰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여행사 종사원의 조직신뢰, 상사신뢰, 동료신뢰 중 상사신뢰만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사 종사원의 조직신뢰, 상사신뢰, 동료신뢰 중 조직신뢰와 상사신뢰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신뢰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행사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