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구 및 경주 지역을 방문했던 내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체험을 구성하고 있는 교육체험, 미적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 및 현실도피적체험이 관광객들이 느끼는 체험의 즐거움에, 체험의 즐거움이 체험만족과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 및 경주의 애호도에, 그리고 관광객의 체험만족이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 및 경주의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체험으로서 관광객들의 미적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 및 현실도피적체험이 관광객들이 느끼는 체험의 즐거움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객들이 느끼는 체험의 즐거움이 체험만족과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 및 경주에 대한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객들이 느끼는 체험만족이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 및 경주의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구와 경주에 관련된 관광자원은 미적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 및 현실도피적 체험을 갖추거나 강화하도록 관광마케팅 담당자는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