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감성사회의 도래와 고등학교 사회과교육의 방향 / 정용교 1
《요약》 1
I. 머리말 1
II. 현장 사회과교육의 실태와 한계 2
1. 구조적 요인 2
2. 의식적 요인 6
III. 감성사회의 개념과 특징: 타자성 사회를 중심으로 8
1. 감성사회의 개념과 형성 8
2. 감성적 상호인정과 타자성 9
3. 향유적 존재로서의 감성적 주체등장 10
IV. 사회과교육의 재구성을 위하여: 이론적 모색을 중심으로 11
1. 교육목표: 이성적 및 감성적 요소의 조화 11
2. 교육과정: 타자성의 반영 13
3. 교육방법: 얼굴 드러냄의 반영 14
V. 마무리 15
참고문헌 16
Abstracts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