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심층)생태학적 인간이해를 통한 교육 패러다임의 재구성 / 이상오 1
〈요약〉 1
I. 들어가는 말 1
II.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탄생 3
1. 학문(과학)으로서의 생태학 3
2. 철학으로서의 심층생태학 4
3. 포괄적 연구테마로서의 '생태계'와 생명현상으로서의 '자기조직화' 개념 5
III. (심층)생태학적 인간이해: 교육연구를 위한 시사점 8
1. '창조성의 본능'을 가진 인간을 위한 교육 8
2. '개방성의 본능'을 가진 인간을 위한 교육 13
3. '다양한 본능'을 가진 인간에 대한 교육 15
4. '관계적 본능'을 가진 인간을 위한 교육 17
IV. 나가는 말 21
참고문헌 22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