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이동통신사의 하나인 A사의 자료를 이용하여 멤버십 가입 효과 및 멤버십 가맹점들에 대한 포지셔닝 분석에 있다. 멤버십 가입이 고객 등급에 따라 이동통신사의 해지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결과, 멤버십 가입은 이동통신사 해지율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고, 그 가운데 고객 등급이 높을수록 멤버십 가입은 해지율 감소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고객 등급이 가장 낮은 일반 등급은 멤버십 가입의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멤버십 가맹점들이 멤버십 이용고객들에게 어떻게 포지셔닝 되고 있는지를 대응분석에 의한 2차원 도식화를 통해 쉽게 표현하였다. 멤버십 가맹점들의 이용고객들에 대한 포지셔닝을 살펴본 결과, 같은 업종에 속하는 멤버십 가맹점일지라도 고객들에게 다르게 포지셔닝되는 다수의 가맹점들이 발견되었다. 이 들 가맹점들은 향후 같은 업종일지라도 서로 다른 차별적인 마케팅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embership program and is to analyze positioning of membership merchant using data of A mobile telephone company, As a result of the effect of membership, the membership subscrip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reducing churn rate. Churn rate trends to be more decreased as membership grade is higher. However, the general grade customers are not much different despite of membership subscription. As a result of the positioning analysis, it was shown that even though membership merchants are included in the same category, membership merchants of the same category may be differently recognized by custo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