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써 국내 냉장고 및 에어컨 브랜드들은 경쟁적으로 표면 패턴디자인 개발에 대한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국만의 독특한 가전제품의 트렌드를 형성하였으며, 현재에도 그 연구는 지속적으로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김치냉장고에 대한 오리지널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 딤채는 70%이상의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이미지와 지명도를 유지하고 더욱 확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디자인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타 경쟁사들의 도전은 새로운 기술개발 노력과 함께 디자인 개발 경쟁을 가속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2010형 딤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표면 패턴디자인 개발에 있어 딤채 만의 고유이미지를 계승,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지난 트렌드분석 및 예측을 통해 딤채의 새로운 패턴디자인 컨셉 및 전략을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리고 양산에 적용된 디자인을 컨셉별로 두 가지씩 제시하였다. 또한 각 컨셉 과정에서 구상된 세부디자인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고려되고 적용되었던 소재, 처리기법, 컬러 등 생산 공정의 세부적 전략을 일부 소개하여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는 토털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 하였다.
이의 결과로써 가전제품 표면 패턴디자인의 방법론 연구 및 개발에 있어 성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사례로 학계 및 업계에 제공 및 참고 될 수 있는 것에 그 가치를 부여하고자 한다.Comparatively, many refrigerator and air-conditioner companies in Korea have attempted with various way about development of pattern design for the customers.
These efforts end up with unique Korea's own design trend in electric home appliances, even now that study is still going on for differentiation.
Specially, Brand Dim-che, which has original image for kim-chi refrigerator, keeps more than 70% recognition in terms of customer research, and even try more harder in design development for better recognition. At the same time other competitors also try as hard as they do for market possession.
In this situation, new texture pattern design development for 2010 model, now, is demanded presenting new direction of design with original image of Dim-chae.
With this demand, this study will suggest 2010 model's design process include analysis of trend , perspective for the future, strategy and concept for new design.
And I will present the special fact of detail design, which adapted in mass-production, source, access technique, color and so on. I would like to put a value for providing these methods in this industry and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