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고 교육과정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기존의 사회과 평가 틀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과 평가 틀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은 평가영역 설정, 성취기준 개발, 성취수준 진술문 개발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영역은 교육목표분류학의 최근 연구 성과를 검토한 후 교육과정과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내용영역은 기존과 같이 유지하고, 행동영역은 인지과정의 위계를 고려할 수 있도록 기억, 이해, 분석, 활용의 4영역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사회과의 성취기준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개발의 초점은 교육과정에 근거하되 교육과정의 변화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업성취도 평가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성취기준이 되도록 하는 데 두었다. 셋째, 성취수준 설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성취수준 진술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앞으로 실제 현장 적용을 통해 평가 틀의 타당성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ew assessment framework to come up to objectives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for changes in curriculum and to complement the existing problem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fter reviewing recent studies on the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nd analyzing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recent NAEA items, the behavior area was divided into four kinds of elements: remembering, comprehension, analysis, utilization. Seco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social studies was newly developed. The focus of development is based on social studies curriculum, used continuously regardless of the revision of the curriculum and to be practical about NAEA. Third, the achievement level statement was developed to be used as the basis for standard setting the achievement level. It is necessary to check validity of the assessment framework through applying it in real evaluation in th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