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考는 張赫宙의 朝鮮語 長篇小說 『三曲線』을 가라타니 고진의 '괄호닫기/열기'의 方法論을 활용하여 분석해보았다. 친일작가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괄호 안에 넣고 『삼곡선』을 살피면 1930년대 新聞連載小說의 文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작품이면서 조선 민족의 결함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장혁주 소설의 특징으로 두드러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다시 괄호를 열었을 때에도 그러한 소설의 특징이 작가의 親日 行蹟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端初가 되었다. 당시의 '이그조티시즘exoticism의 風潮 속에서 문란한 생활을 하는 조선인의 墮落相이 『삼곡선』의 中心 敍事인데, 이와 같은 조선인의 缺陷은 內面化된 他者의 視線이자 작가의 민족에 대한 시선이 분열된 결과다. 張赫宙는 朝鮮語와 日本語로 이중 언어 글쓰기를 하면서, 大他者에 대한 承認과 認定 慾望, 조선의 他者로서 조선인을 批判 혹은 擁護하려는 분열된 慾望을 드러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