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와 교육실습생이 인식하고 있는 수업 설계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이들 간의 격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교사와 교육실습생이 인식하는 수업 설계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비교함으로써 교육실습생이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설계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와 교육 실습생이 실천해야 할 효과적인 수업 설계 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교육실습생 모두 수업 설계를 할 경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매뉴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와 교육실습생 모두 수업 설계에서 교수자료 개발, 교수프로그램 개발, 형성평가 또는 파일럿 테스트, 교수자료 수정 및 보완, 교수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등 '개발' 영역을 잘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업 설계에 있어서 '개발' 영역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와 교육실습생 모두 수업 설계를 실시할 경우 형성평가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육실습생은 수업을 설계할 경우 교수 프로그램 적용이나, 교수 지원체제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너무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보다 다른 항목을 골고루 균형 있게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실습생은 학생, 학부모, 사회 등의 요구 분석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요구 분석을 반영한 수업 설계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