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명·특허 특성화 고교생의 대학진학 방안 / 홍봉규 1
◈ 목차 ◈ 1
I. 서언 2
II. 기술인력 양성제도와 기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3
III. 발명·특허관련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6
1.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와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6
2.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교육의 방향 7
IV. 특성화고 및 특허관련 대학(원)의 교육 현황 10
1. 학교발명의 교육현황 10
2. 발명·특허 특성화고에 대한 소속 교사의 인식 13
3. 발명·특허 특성화고를 위한 특허청의 역할제시와 그 결과 16
4. 특허관련 대학(원)의 교육현황 및 외국의 실태 18
V. 발명·특허 특성화 고교생의 대학진학방안 29
1. 교육과정 운영제언 30
가. 교육과정 운영 방안 30
나. 교과 외 프로그램의 개발 31
2. 대학진학 희망학생을 위한 제언 32
가. 진로지도의 필요성 32
나. 스팩을 쌓을 것 33
다. 정부·대학·특성화고·기업 등의 인식문제 해소 34
라. 교육과학기술부의 적극적 관여 34
마. 대학의 발명특허 인식필요 34
VI. 결어 35
【참고문헌】 37
〈ABSTRACT〉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