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탐구생활 중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대체로 발달지체유아의 수학교육의 목적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목적을 가장 우선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육 내용에 대해 대체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자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수의 활용 및 의미알기'를 우선시 하고 있으나 심층면담 결과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기초적인 측정 해보기', '수 감각 기르기'를 주로 실시하였다. 셋째, 수학교육의 지도방법은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넷째, 수학교육 평가는 활동 결과를 서술하여 후속 교육의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방향 정립과 발전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