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미국 대선과 2010년 영국 총선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웹 캠페인은 정치적인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전략으로 부각되었다. 웹 2.0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연계망 서비스의 등장은 정치과정에 많은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정당과 후보자가 직접 시민들과 접속하여 친밀감을 강화하고, 정치인과 대중이 일대일의 관계로 네트워킹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SNS의 이용자 급증과 정치적 활용사례가 국내외에서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정치 SNS의 성장에 따른 활용 가능성을 정치참여 접근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론은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의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계량적 분석을 시도했다. 미국 SNS의 특성과 정치참여 현상에 대한 결론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적용가능성과 함의를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