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원격대학에서 튜터링의 실제에 관한 사례연구 : 방송대 학과튜터를 중심으로 / 지희숙 ; 윤여각 1
〈요약〉 1
I. 서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방법 및 한계 3
II. 학습자지원체제로서 '튜터링'에 대한 이해 5
III. 학과튜터링의 전개 양상 8
1. 입문기 : 학습 분위기 조성 8
2. 학습강화기 : 학습하는 방법 지도 10
3. 분리기 : 학업에서의 자율성 강화 12
IV. 튜터링에서의 갈등과 대응전략 14
1. 학습자들과의 관계 14
2. 동료 튜터와의 관계 16
3. 제도적 문제 17
V. 튜터링의 교육적 특성 19
1. 통합적 튜터링 설계 19
2. 개별학습자와 교육적 관계형성과 유지 20
3. 학습경험의 유도와 실천연습의 촉진 21
4. 반성적 성찰과 조력적 개입 22
5. 중층적 매개로 학습공동체의 지향 23
V. 논의 및 결론 24
참고문헌 26
저자정보 28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