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수한 교사를 선발하고, 교원양성기관을 정상화하며, 임용권자의 자율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초등교원 임용시험을 평가학적인 관점에서의 타당성을 검토한 것이다. 초등교사 임용시험이 우수한 교사를 선발하고 있는지를 평가도구 타당성의 기본 요건인 구인에 기초한 증거를 확보할 수 있는지 검토하였고, 내용 타당성의 관점에서의 근거를 확보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또한 평가 도구 자체의 타당성 검증과 함께 평가가 미치는 교육적, 사회적 여파를 검토하는 결과 타당도의 관점에서 초등임용 시험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초등교사 임용시험은 구인타당성의 관점, 내용타당성의 관점에서의 타당성이 미흡하며, 특히 결과타당도의 관점에서는 부정적 여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기 위한 초등교사 임용시험의 방법들을 다시 한 번 숙고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