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 경쟁력을 보다 포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실증분석 모델로 평가되고 있는 이중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국가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세부적인 결정요인별 측정지표로 비교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한국의 관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첫 번째로, 생산요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관광산업에서의 정부지출을 확대하고, 숙박시설 등의 관광인프라의 투자 증대와 외국인들의 방한 및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국제회의 등의 메가 이벤트의 개최를 증가시켜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여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광산업의 매출을 증대시키고, 부가가치액을 높이기 위해 생산성 및 효율성 강화가 요구된다. 관련 및 지원산업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로, 철도 등의 기본 인프라의 증대와 국가브랜드 지수를 높이고, 사회적인 안정성 강화에 노력해야 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수요조건과 관련해서는 국민관광 참여와 수요를 증대시켜 관광시장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 측면을 모두 향상시키고, 소비자 물가수준 및 생활비 등의 물가관리가 요구된다.
인적요소 부문으로 근로자에서는 관광산업의 양적, 질적 발전을 위하여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여, 관련 산업의 생산성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정치 행정적 측면에서는 정부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관련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하여 제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와 전문가 측면에서는 전문가가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 참여 및 직업에 대한 개방성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Using the Dual Double Diamond model,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ourism industry competitiveness between Korea and Japan. Data was collected from the previous study of Sim Won-Sub(2007) and yearbooks/technical reports of international institutions, such as IMD, IPS, OECD, UIA, UNWTO, WEF, and WTTC. Results showed that in terms of physical factors(i.e., the domestic infrastructure and fundamental facility size), Korea’s competitiveness was lower than those of Japan. In contrast, in terms of human factor such as the abilities of tourism industry workers, professionals, and businessmen, Korea’s competitiveness turned out to be higher than those of Japan.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tourism, Korea should focus on physical factor of tourism by expanding government expenditure and investment of tourism industry, strengthening fundamental facility, and increasing domestic tourism dem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