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에서 축제가 개최가 됨으로서 관광목적지의 인지적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전체이미지, 감정적 반응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축제 이미지의 항목을 도출한 결과 방문객의 감정적 반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부산지역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축제를 개최함으로서 정서적 이미지, 인지적 이미지가 전체이미지에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전체이미지가 감정적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축제의 방문하여 관람 경험이 있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설문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기기입식 방법이 곤란한 응답자에게는 개별면접을 실시하였다.
관광객은 인지적 이미지가 정서적이미지에 유의한 영향과 관광지 전체이미지에는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인 이미지가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인 이미지는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관계가 형성이 됨을 알 수 있으며 감정반응인 만족과 행동의도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관광객들의 이미지 형성이 중요하며 인지적인 이미지, 정서적인 이미지 모두 다 간과할 없다. 결과적으로 방문 전 관광객이 인지하는 인지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노출정도가 관광객들에게 제공이 되어야하며 방문결과라고 볼 수 있는 정서적인 이미지의 형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관광자원이 필요하다.This research focused on the relational effect of local festival on the cognitive image, affective image, overall images and emotional reaction of tourism destination. Samples for this study were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Busan area and the research questions above were tested to see if there existed any relationship on Chinese students' overall image with their emotional reaction.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 of tourists showe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overall image and destination image. Also cognitive and emotional images that affected the overall image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emotional reactions of tourists that could result in the formation of satisfaction and behavior. To intentionally induce the formation of the tourists' image is important and image and emotional images do not overlook one an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