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곽의 의미는 시대와 장소 따라 달리할 수 있으나, 대내외적으로 나라와 정권을 상징하고, 지배집단에 의한 피지배집단의 통치의 상징이 되기도 하고, 외적을 방어하는 국력을 표현하며, 완강하고 횡포한 내외의 적대세력을 물리치는 구실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방을 위한 물리적인 요소로서의 성곽은 매우 중요하다. 나아가 교통로인 성문에 걸린 현판에 새긴 인?의?예?지 덕목은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한 사회질서 유지를 위한 가치와 국가정치이념으로서의 중요성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나라를 지키는 진정한 힘은 정치와 교화를 밝게 하여 인민들이 평안하고 풍요롭게 사는데서 나오는 것이고 볼 때, 인민들의 노역을 강요하여 도성을 축조한 것은 국가 방어의 여러 측면 가운데 가장 낮은 단계라고 볼 수도 있다.
조선왕조는 한양 천도와 더불어 궁궐 축조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도성을 축조하여 궁성과 도성을 갖추었다. 도성은 궁궐과 각종 도시시설을 에워싼 백악?낙산?목멱산?인왕산의 내4산을 잇는 형태로 산지와 평지에 축조되었다.
그리고 서울도성의 4대문 4소문 가운데 서쪽 대문으로 敦義門이 건립되었다. 성문의 이름은 의로움을 돈독히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유교덕목인 仁?義?禮?智?信 가운데 오행에 따라 방향을 잡아 서쪽을 뜻하는 義를 취하였다. 따라서 義로움으로 不義를 물리치는 기상을 실천한다면 국가의 운명은 영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가치를 부여하였다. 물론 이는 부국강병의 저력을 유지할 때 가능한 것이다. 여기서 내부 구성원의 정의로운 사회질서를 위한 공동가치로 강조된 돈의문의 의미가 더욱 부각된다.
그런데 돈의문은 많은 역사의 현장이 되었다. 특히 계유정난 때 김종서는 도성의 돈의문 밖 집에서 돈의문을 열지 못하여 도성 안으로 들어와 군사를 지휘하지 못하여 靖難功臣에게 피살당하였다. 또 乙未事變 때는 흥선대원군은 일제에게 거의 강제적으로 끌려서 돈화문을 지나 경복궁에 머물게 되었다. 여기서 도성은 군사력 동원과 함께 정치권력이 누구의 손에 들어가는가 하는 실질적 통치력과 직결되어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20세기 들어 일제 침략에 따라 도시계획이라는 미명 아래 성벽과 성문이 마구 파괴되어 민족과 국가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광복 이후 서울성곽을 복원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구한 역사를 바탕으로 생명력 있는 문화유산을 지키고 창조하는 역사문화의식을 높여 나가고 있다.
현재 돈의문의 복원이 추진되어 2013년에 제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기대가 실현되어 원만한 복원이 이루어진다면, 서울성곽이 탕춘대성?북한산성과 이어져 삼국시대 이후 우리나라 도성제 발달의 완결편을 보여주는데 한걸음 나아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 역사의 전통과 문화적 특수성을 보여주는 인류문화유산 가운데 뛰어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Seoul Castle is the capital city during the Joseon dynasty. The castle symbolizes a state and also means the authority of a king along with the royal palace. Furthermore, the castle implies the spirit of defense to protect the capital, Seoul. It was the basic system to maintain the state that mobilizes the public and the military for protecting the capital as well as for building, reducing and rebuilding a castle.
However, it is also important the value of philosophy managing a country which is demonstrated on the signboard on the gate of castle. The most important value for the public order was the practice of benevolence, righteousness, propriety and wisdom during the Joseon period. Thus, it was considered that the state would be permanently maintained by the practice of spirit defeating injustice by righteousness as shown in the signboard of Donuimun, the gate of Seodaemun(West Gate).
Accordingly, reconstruction of Donuimun which was collapsed by foreign power will be the work to restore the legitimacy of distorted Korean history. Moreover, it will be the work to highlight the history and culture of Seoul, the capital of Republic of Korea, more than ever.
Meanwhile, Donuimun, the west gate in the castle during Joseon period, was the site of political upheaval, rebellion and foreign invasion as well as the transportation center. It was because the passage to the castle was directly linked to the political authority actually exercising the political power as well as mobilizing the military.
Accordingly, reconstruction of Donuimun will be more valuable when Donuimun can be the site for education where we deliberate the meaning of communication and transportation contained in a gate and realize and practice the basic spirit of righteousness beyond the visual value as the cultural prop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