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청소년운동과 유사한 독일의 청소년운동 사례를 비교사적으로 고찰함으로서 정체된 한국의 청소년운동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물신주의(mammonism)와 학벌지향적 교육으로 병들어 있는 현금의 21세기 한국사회 속에서 새로운 범국민적 청소년운동을 통해 한국사회의 변혁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먼저 19세기말에 시작되어 독일 사회변혁에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던 ‘청소년운동(Jugendbewegung)’과 독일의 1960년대 학생운동을 그의 기원, 배경, 전개과정과 역사성의 구성으로 조명하였다. 그리고 이와 비교하여 한국의 신라시대 화랑도와 1960년대 이후 학생운동이 같은 구성으로 고찰되었다.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독일과 한국의 청소년운동의 비교사적 고찰을 통해 한국 청소년들이 창조적, 역동적 주체로서 새로운 범국민적 청소년운동을 다시 한 번 부흥시켜 글로벌시대를 맞는 한국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새롭게 변증법적으로 열어가야만 하는 필요성과 가능성이 서술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역사적-해석학적(historical-hermeneutical) 방법이 사용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korean youth for new youth movement. For this purpose is on youth movements of Korea and Germany with historical-hermeneutical method comparatively studied, that is to say not only on the origin, background and historicity of ‘Jugendbewegung’ at the end of 19 century and student movement in the 1960‘s in Germany but also on those of ’Hwarang(youth chivalry)‘ of Shilla age and student movement after 1960’s in Korea. Finally this study comes to the conclusion that the korean youth as creative and dynamic subject have to revive the youth movement in order to change and reform the stagnated korean society at the global age. By reason of korean society at an critical moment is especially on the necessity and the possibility of new social movement through the youth movement emphas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