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관광에서 쇼핑을 주목적으로 하는 쇼핑관광이 성행하고 있으며 소비자 욕구의 고급화, 다양화로 인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21세기는 소비자 개개인의 개성과 감성을 차별화하고 중요시하는 감성의 시대이다. 현대 소비자들은 감성중심의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하는 선택적 고급품 소비현상인 감성적 소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명품 브랜드 구매를 통하여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 등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과 명품 브랜드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감성적 소비성향이 명품 브랜드 애착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명품 브랜드 추구혜택에 따라 감성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쇼핑관광객들이 쇼핑관광에서 명품 브랜드의 구매에 있어서 감성적 소비성향을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과시적 측면에서 다루어 쇼핑관광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각 소비성향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구분함으로써 상이한 소비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감성적 소비성향 측면을 고려하여 좀 더 명확하고 폭넓게 소비자를 이해하는 기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2년 사이 해외여행(제주도 포함)시 크리스찬 디올, 루이비통, 코치, 버버리 등과 같은 해외 명품 브랜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표본대상, 최종 수집된 40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14.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이 명품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둘째, 쇼핑관광객의 명품 브랜드 애착이 명품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 브랜드 추구혜택은 쇼핑관광객의 쾌락적 소비성향 및 과시적 소비성향과 브랜드 애착간의 관계에 있어서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