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17세기 후반 서계 朴世堂의 開放的 學問觀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朴世堂은 기존의 유학자들이 바라보는 四書三經을 高遠한 境地에서 바라보는 것에서 한 발 뒤로 물러나 經典의 實體를 보고자 노력하였으며, 老子와 莊子의 眞正性을 理解하고, 이단시되었던 佛敎를 原始佛敎로 돌아가 그 해답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하였다.
學問의 開放性이 결여되었던 17세기 조선 사회에서 朴世堂의 진보적 비판정신과 다양한 학문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다. 朴世堂의 『思辨錄』 저술은 성현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따르고자했던 학문의 다양한 수용에서 비롯되었다. 經書의 根幹을 이루는 理致는 하나지만 그것에 도달하고자 하는 千萬 가지의 방법 중에 하나로써 聖賢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따르고자했던 다양성을 인정하는 학문적 태도에서 비롯되었다.
<論韓歐排浮屠>에서 朴世堂은 韓愈와 歐陽脩는 佛敎排斥에 眞正을 다하였다고 論하였고, 덧붙여 朴世堂 자신도 불교에 대하여 이단시하는 입장에서 그들의 배척 태도를 강변하고 있다. 朴世堂이 이해하는 불교는 당대 유학자들이 이해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어 보인다. 사상적으로는 불교에 완전히 동화되지 못하였지만 原始佛敎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유연함이 있다. 아울러 일상에서는 승려들과의 자유롭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一面을 보이기도 하였다.This study considered on Seogye Park Se-dang's open view of learning in the late 17th century. Park Se-dang strived to see the substance of the sacred book with taking one step back from looking at Saseosamgyeong(Four Books and Three Classics), which is seen by the existing Confucianists, in the lofty level, understood authenticity in Lao-tzu and Zhuang zi, and made an effort to see its solution after returning to Early Buddhism as for Buddhism, which had been regarded as heresy.
In Joseon society of the 17th century when academic openness had been lacked, it was very difficult situation to accept Park Se-dang's assertion of progressive critical spirit and diverse studies. Park Se-dang's writing of 『Sabyeonrok(思辨錄)』 originated from accepting diverse studies, which aimed to practice and follow saints' teaching. The principle of forming the basis of a Confucian classic is one, but derived from the academic attitude of recognizing diversity, which aimed to practice and follow saints' teaching as one of ten million methods, which watch for reaching it. The objective of writing 『Sabyeonrok』 was to grasp the wrong significance of the sacred book and to straighten the main object in epigram, which was distorted or much expa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