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변화 및 지침서에 대한 소고 / 김라경 ; 강종구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III. 중도 지적장애학생의 교육과정모형 6
1. 발달모형(Developmental Model) 6
2. 기능적 모형(Functional Model) 7
3. 사회통합 모형(Social Model) 8
4. 일반교육과정 접근 모형(Access to General Education) 9
IV.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일반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적 교육과정 지침서 검토 13
1. 중등도와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 평가 절차 14
2. 활동 카탈로그: 중도장애 청소년이나 성인을 위한 대안 교육과정 15
3. 중등도와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시라큐즈 지역사회-참조 교육과정 지침서 15
4. 생활중심 진로교육 16
5. 학생을 위한 결과와 편의시설 선택: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계획 지침서 17
V. 논의 및 제언 18
1. 결론 및 논의 18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의 필요성 21
참고문헌 22
검토한 논문 목록 23
검토한 교육과정 목록 25
〈Abstract〉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