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인지된 혼잡성과 예상된 혼잡성이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고객의 감정반응(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잡성 중 인지된 혼잡성과 예상된 혼잡성은 부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혼잡성 중 예상된 혼잡성은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인지된 혼잡성은 긍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감정은 행동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고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