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한 일본인 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개별,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직접 의료관광을 체험했거나 하고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여 수거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은 물리적 환경품질을 제외한 상호작용품질과 결과품질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과품질이 상호작용품질보다 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인 관광객은 의료시설보다 의료진의 서비스, 진료시간의 준수 등 서비스에 관하여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료서비스의 만족은 추천의도 등과 같은 행동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의료기기 수준과 기술은 이미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부분이다. 이에 실질적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의 문제해결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둘째, 현재 우리나라 의료관광은 미용, 성형관광, 건강검진, 요양관광 등의 유형이 있지만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의료관광객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외국인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