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무용영재성의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각 요인에 따른 평가기준과 평가방법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에서 선행되고 있는 무용영재성 연구들을 분석하여, 다양하게 제시되어온 평가기준을 Renzulli(1978)의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요인으로 살펴보았다. 그결과, Renzulli의 영재성의 3가지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동작기술 요인, 표현 및 창의성 요인, 무용태도의4가지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무용영재성은 무용이라는 예술의 장르가 신체를 움직여서 발현하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신체적 조건 요인이 포함되었다. 또한 국․내외 각 나라와 영재기관은 서로 다른 무용영재성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으로 선발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무용영재성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탐색하여, 무용영재성 구성요인 탐색 및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는 무용영재를 선발하는 기관 및 학교에서 객관적으로 판별하거나, 무용영재에 맞는 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유용한 정보로서 제공될 것으로 사료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structing factor, evaluating standard and method related to Gifted Children in Dancing. As a result, the Gifted Children in Dancing was constructed as physlque,dance attitude expressiveness and creativity, movement ability based on Renzulli's theory. Furthermore,National and International Institute for the Gifted in Dancing was evaluated by physlque, dance attitude expressiveness and creativity, movement ability. Through this research we need to develop evaluating standard and evaluating too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