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병원 구성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한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교육훈련체제의 개선과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 7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325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0년 1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의 회귀분석 결과, 종합병원 직원들의 교육훈련 지각의 조직몰입에 대한 설명력은 37.8%로 현저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훈련 구성요소 중 시스템성과 행위성은 조직몰입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리성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합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이 모여 협력을 통해 고유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특수조직이다. 그러나 병원 직원들은 자신의 전문분야별로 서로 다른 종류의 면허를 소유하고 있어 자신이 근무하는 조직에 몰입하기보다는 직역(職域)에 더 몰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직종별 조직몰입을 충성심, 책임감 및 지지도의 세 변수로 나누어 ANOVA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직원들의 조직몰입도는 보통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고, 다만 국가면허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행정직만이 조직몰입의 구성요소인 충성심에서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종합병원 구성원들의 교육훈련에 대한 지각은 질적 성과인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직원들의 조직몰입도는 보통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종합병원들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선진화된 교육훈련체제를 구축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This study is an empirical research about the influence of perception of education training on the memb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general hospitals, and to identify differe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occupation.
As a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the data of 325 employees in 7 hospitals in Korea, education training affected significantly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ption of education training and practice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perception of education administrate had a partly positive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Loyalty and maintenance among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by occupation. Responsibilit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as not a significant difference by occupation.
By these results, the advanced education training structure needs to equipped in order to elevat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in general hospit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