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유치원 표현생활 영역과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인 즐거운 생활에서 제시하는 교육목표, 내용 체계 및 하위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계속성과 계열성의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여 연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표현생활과 초등 즐거운 생활은 창의적 표현과 심미적 태도 함양이라는 전체적인 성격과 목표 수준에서 연계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표현생활과 초등 즐거운 생활의 내용체계는 영역 구성과 내용 제시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여 연계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즐거운 생활은 대주제-활동주제-하위요소의 방식으로 구성된 반면, 유치원 표현생활 영역은 내용-하위 내용-수준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위해 내용체계의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즐거운 생활에서 제시하는 하위요소의 내용과 유치원 표현생활에서 제시하는 수준별 내용을 음악, 미술, 체육 및 동작교육 내용에 준하여 분석한 결과 초등 즐거운 생활의 내용에서는 유치원 표현생활의 세 개 내용 영역 중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의 내용들과 연계되는 것이 거의 없는 반면 ‘예술적 표현 즐기기’의 내용이 가장 많고 ‘감상하기’와는 연계되는 내용이 일부 있어 계속성 측면에서 부분적인 연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반복되는 내용들이 양적·질적으로 발전되는 계열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두 학교 급간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모두 통합 교과의 성격을 반영하여 음악, 춤, 조형, 극놀이 활동 등이 통합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제시되었고 예술적 요소를 찾아보고 표현하며 감상하 과정에서 교수ㆍ학습 내용 및 순서를 재구성하는데 융통성을 가지고 지도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활동계획과 자료 선정의 주체를 살펴보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해 더 학생 주도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이에 교사들이 학습자 중심의 시각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urriculum continuity between ‘Pleasant Life’, a subject for 1st grade elementary students, and ‘Life of Expression’, a subject for kindergarteners. The method fo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inuity and sequence between them. The result of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curriculums a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goal is to insure continuity between the two subjects for the creative expression and development of aesthetic attitudes. Second, the continuity of the basic organizations and the terms in the ‘Pleasant Life’ and ‘Life of Expression’ is weak. Third, the sequence between the contents of ‘Pleasant Life’ and ‘Life of Expression’ under the music, art and physical education is very weak. Particularly, ‘Life of Expression’ has more contents of ‘Exploring Artistic Elements’ and ‘Appreciation’ and uses more comprehensive terms than ‘Pleasant Life’. Forth,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between the two subjects has continuity in terms of the integrated subject. However, ‘Life of Expression’ presents the learner-based teaching strategy more than ‘Pleasant Life’ in terms of the lesson plan and choice of educational learning materials. Recommendations are as follows. First, the sequence of the contents in each subject matter should be connected to the learner's life-cycle. Second, the teacher training should lead to teacher's competence in reorganization of theme-centered with a learner-based perspec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