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상하이(上海) 화이트칼라 '바링허우(80後)' 의 소비행위와 태도 : 소비의 사회적 속성과 새로운 관계의 형성 / 이응철 1
〈국문초록〉 1
1. 들어가는 글 2
2. 동지에서 소비자로: 소비의 과거와 현재 6
3. 상하이 화이트칼라 '바링허우'와 소비 10
1) 상하이, 거대한 상품 전시장 10
2) 정형화된 '바링허우'의 특징과 이미지 13
3) 화이트칼라 '바링허우'의 일상적 소비 17
4. 소비의 사회적 위치: 정당화와 사회적 관계 23
1) 소비의 정당화와 합리화 23
2) 소비와 사회적 관계 26
5. 결론: 상하이에서 화이트칼라 '바링허우' 소비자로 산다는 것 30
■ 참고문헌 34
〈자료〉 37
Abstract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