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논의를 관광분야로 확장시키고 관광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연계를 통한 관광분야 사회적 책임활동의 확대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기업의 개념 고찰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초기에 시혜적이고 사후적인 자선활동에서 기업의 특성과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면서 전략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국내 기업연계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변화가 사회적 기업과의 연계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관광분야 사회적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관광기업에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 활동과 일맥상통하며, 따라서 관광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연계를 통해 관광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확대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연계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관광분야에 적용시켜, 책임관광, 공정여행, 복지관광 등의 틈새시장과 지역사회 관광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을 창업, 지원하는 등의 연계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관광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사회적 기업과의 연계를 제기하며, 관광분야에서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기업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