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상징화 주기를 통한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 과정 / 장정임 ; 유승희 1
■ 요약 ■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5
1. 연구 대상 5
2. 연구 기간 및 절차 5
3. 프로젝트 수업 적용의 실제 6
4. 자료 수집 7
5. 자료 분석 및 해석 9
6.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10
III. 상징화 주기를 통한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 과정 11
1. 상징화 주기를 통하여 교사 및 또래집단과 상호 조정적 협력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오 개념이 바르게 수정되었다. 11
2. 상징화 주기를 통하여 다양한 표상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각기 다른 수준과 방법으로 과학적 지식이 심화·확대되었다. 17
3. 싱징화 주기를 통하여 반복·심화되는 표상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이 내면화되었다. 22
IV. 논의 26
V.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