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화 없는 다문화교육을 넘어서 : 문화의 과정성과 다차원성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재개념화 / 서덕희 1
〈Abstract〉 1
〈요약〉 2
I. '기획'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문제 3
II. 문화(文化)의 과정성: 길들임과 드러냄 6
1. 길-들임 6
2. 드러냄 9
III. 문화의 다차원성: 법, 전통, 성향 11
1. 법 12
2. 전통 13
3. 성향 15
4. 세 차원의 관계 16
IV. 다문화교육의 세 차원 17
1. 법: 도구적 다문화교육 18
2. 전통: 인지적 다문화교육 19
3. 성향: 초월적 다문화교육 21
V. '기획'으로서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사 23
참고문헌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