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목적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대표적인 팔로어로 볼 수 있는 비서의 팔로어십과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비서의 팔로어십은 권력거리 인식, 융통성,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어떠한 관계를 지니는지 분석하였으며, 비서 개인의 고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팔로어십의 관계와 상호관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비서들은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자질을 보여주는 융통성 측면, 그리고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았으며, 팔로어십의 경우도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서 팔로어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융통성과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였으며, 특히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권력거리 인식은 매우 뚜렷했으나 팔로어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측면에서는 주장성이 강한 비서에게서 팔로어십이 높게 나타났으나, 주장성이 비서 팔로어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권력거리 인식과 상호작용 분석결과는 주장성에 따라 팔로어십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팔로어십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알아봄으로써 더 많은 역할이 기대되는 팔로어들의 효과적인 자질과 역할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