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중·고등학생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 이동엽 ; 최윤정 ; 강승혜 1
[국문초록]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정체성'의 개념: 민족 정체성(ethnic identity), 국가정체성(national identity) 3
2. 청소년기의 국가 정체성 형성 5
3. 폐쇄적 국가, 민족, 시민에 대한 정체성에서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로 6
4. 선행 연구 고찰 7
5. 연구 모형 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0
1. 연구 대상 10
2. 연구도구 10
3. 측정 도구의 타당도 검증 11
4. 통계 분석 방법 11
5. 연구의 제한점 1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2
1. 중·고등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한국에 대한 자긍심, 자국 경제, 외국 문물 도입 및 다문화 집단에 대한 태도 12
2. 중·고등학생의 한국에 대한 자긍심, 자국 경제, 외국 문물 도입 및 다문화 집단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13
3. 중·고등학생의 한국에 대한 자긍심, 자국 경제 및 외국 문물 도입에 대한 태도가 다문화 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
V. 요약 및 결론 16
[참고 문헌] 19
부록 - 설문 문항 23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