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유아 및 장애유아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강원도에 소재한 K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이며 장애유아 대상 개별교육 프로그램을 참관한 10명의 예비교사가 작성한 12회의 저널 및 면담기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장애유아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은 '한눈에 보아도 다른 유아', '다가가기 어려운 유아', '쫓아다니면서 다해줘야 하는 유아'로부터 '다르면서도 같은 유아', '가깝게 느껴지는 유아', '느리지만 발달하는 유아'의 관점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장애유아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은 '장애유아만을 위한 특별한 수업', '유아가 좋아하는 수업', '대화를 통한 수업'으로부터 '장애유아에게 필요한 수업', '흥미를 통해 목표로 나아가는 수업', '시범과 단계적 안내를 통한 수업'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교육 실제를 직접적으로 참관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해보는 경험이 장애유아 및 장애유아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