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대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교수신뢰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전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대 학생들의 교수신뢰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대학생활적응의 주된 요인 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라남도에 위치하고 있는 C 전문대학 3년제 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1학년 34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수신뢰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는Cronbach's α .85이다. 대학생활적응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총 4개 요인의 6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Cronbach's α 계수는 .82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 학생들의 교수신뢰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은 높아진다. 둘째, 학생의 교수신뢰 요인 중 친밀감은 대학생활적응의 주된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