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유치원의 의무교육 질적 수행을 위하여 특수학교 유치원 과정의 인가실태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유치원의 인가여부를 직접 조사하였고, 이중 설문을 허락한 96개교 특수학교 유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국의 146개의 특수학교 중 101개 교에 유치원 과정이 인가되어 있으며, 그 중에 61개교가 단일학급 있었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특수학교 유치원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준보다 많은 일수와 시간으로 운영되고, 교사들은 행·재정적 지원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교육과정 요소들은 대부분 편성되나 유치원이 별도로 운영되는 경우는 적게 나타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특수학교 유치원 환경에 대한 연구결과 교실 내 환경은 유아에게 적합한 환경이나 실외놀이시설에는 개선이 필요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유치원 과정 인가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특수학교 유치원 과정 운영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