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관광시장의 2차적 세분화 기준으로써 VALS 시스템의 유형별 집단에 따라 관광의 최종적인 가치로서 탈일상성의 쾌락추구를 위한 수단적 가치에 대한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성인남녀 250명을 임의표본 추출로 2011 년 8, 9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250부 중 204 부의 설문내용을 분석한 결과 VALS 시스템은 충족자, 경험자, 성취자, 자급자, 노력가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이들 중 충족자, 경험자, 성취자 집단은 관광의 수단적 가치로서 기능적, 사회적, 상황적, 정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자급자와 노력가 집단은 수단적 가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수단적 가치들 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가 최종적 가치인 쾌락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기능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최종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