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국 교사교육사에서 읽은 교사 전문지식으로서 실천적 지식 / 조무남 1
서론: 지식기반 패러다임과 실천기반 패러다임의 갈등 1
1.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의 갈등 2
도덕적 인격을 갖춘 교사 3
이론을 적용하는 교사 4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교사 6
2. 학교중심 교사교육 8
가. 대학의 교사교육 튜터의 역할 11
나. 현장 학교 교사교육 전담 멘토의 역할 12
다. 교과교육 협동 튜터의 역할 12
3. 실천기반 패러다임의 음과 양 13
도제식 교사교육의 문제점 13
불완전한 PGCE 교육 프로그램 15
도덕적 숙고의 결여 23
4.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 27
참고문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