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계기준의 도입으로 인해 개별재무제표에서 연결재무제표 중심으로 공시체계가 전환되었다. 연결재무제표의 주재무제표화에 따라 결산에 필요한 시간과 정보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연결재무보고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결재무보고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A사의 사례를 통해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위험과 쟁점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결재무보고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연결재무보고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내부관리목적으로 이용되는 연결 경영관리시스템을 동시에 구축해야 한다. 둘째, 신속한 연결결산을 위해 모든 종속기업이 동일한 회계기준으로 회계처리를 해야 한다. 또한 연결장부에 대한 이월관리를 통해 연결절차가 단순화 되어야 하며, 연결결산 관련 정보간 검증 및 연결결산이 자동화되어야 한다. 셋째, 연결결산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 정보산출기준 및 방법을 표준화가 필요하며,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인프라를 통일해야 한다. 또한 투자 및 자본거래를 제외한 내부거래는 거래유형별로 관리하는 방안이 수립되어야 하며 연결시스템의 자동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결재무보고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연결 경영관리와 재무선진화를 위해 조직구조 및 지원체제의 정립이 필요하다. 즉, 재무와 관리조직은 서로 유사하여 중복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통합해야 하며, 재무역량의 향상을 위해 재무관리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하고 지속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