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고등교육에 미치는 글로벌화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비교교육학 연구 분야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교육 비교교육 분야는 주로 국가 수준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여왔다는 점에서 보다 다차원적인 비교분석틀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고등교육 국제비교 연구방법론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둘째, 그 성과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는 분석틀 중 하나로, 글로내컬(glonacal) 접근법에 대해 고찰한 후, 셋째, 이 분석틀의 유용성, 한계, 보완에 대한 방법론적 논의를 수행하였다. 글로내컬 분석틀의 유용성으로서는 첫째, 고등교육 국제비교 연구의 주 방법론인 동형화이론이 가지는 일방성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 둘째, 국제비교 연구를 통해 반드시 규명해야할 대상을 명료화해준다는 점, 셋째, 비교의 수준과 변수를 일치시켜 준다는 점을 들었다. 이 분석틀의 한계로는 시민사회 영역의 중요성을 간과한다는 점, 둘째,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다는 점, 셋째, 글로벌 압력이 일국과 로컬에서의 문화적 맥락과 정치적 환경에 따라 변용되는 메카니즘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고, 보완적 분석틀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